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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와규는 왜 국내 수입이 안될까

잠주5 발행일 : 2024-12-23

일본 와규는 왜 국내 수입이 안될까

와규


와규(和牛)는 일본의 대표적인 소 품종으로
‘일본 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 역사는 메이지 유신(1868년) 이후로
거슬러 올라가며,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육식 문화가 확산되던 시기에 시작되었다.

당시 일본은 재래종 소와 외래종 소를 교배하여
육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통해
현재의 와규를 탄생시켰다.

특히, 흑모와종(黑毛和種)은 근내 지방이 고르게
분포된 마블링으로 유명하며,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한 풍미를 자랑한다.

일본 정부는 와규의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와규 자체는 물론, 정자와 배아의 수출을
엄격히 금지해왔다.

그러나 1970년대에 연구 목적으로
일부 와규가 해외로 유출되면서, 미국과 호주에서도
와규와 교배된 품종이 사육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일본 외에서도 와규 품종이 널리 퍼지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오늘날 와규는 일본의 전통적인 사육 방식과
현대적인 기술이 결합되어 고품질 소고기로
세계적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 내에서는 고베 와규, 마쓰사카 와규,
요네자와 와규 등 지역별 브랜드화가 이루어져
각 지역만의 독특한 맛과 특성을 지닌 와규가
생산되고 있다.


와규

한우와 일본 와규 차이는


한우와 일본 와규는 맛, 품종, 사육 방식,
환경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맛의 측면에서 한우는 적당한 마블링과
진한 육향이 특징으로, 고소하면서도
고기의 본연의 풍미를 강조한다.

반면, 와규는 지방 함량이 높아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입안에서 녹아내리는 듯한 풍부한 풍미가 돋보인다.

이는 각국의 선호도에 따라
육질의 우선순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품종으로는 한우가 우리나라 고유의
토종 소 품종으로, 전통적으로 사육되어온
세 가지 주 품종(황우, 흑우, 백우) 중 황우가
가장 일반적이다.

반면, 와규는 일본의 대표 품종인
흑모와종(黑毛和種)을 중심으로 사육되며
지방과 살코기가 고르게 섞인 마블링이 강점이다.

사육 방식에서도 차이가 있다.
한우는 비교적 자연 방목에 가깝게 키우며
곡물 사료와 풀을 섞어 먹이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반면, 와규는 사육 기간 동안 지방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열량 곡물 사료를 중심으로 급여하며
소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드러운 음악을 틀거나 마사지하는
특별한 관리 방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환경 측면에서는 한우는 우리나라의 산악 지형과
사계절 기후 속에서 자라며, 고기의 맛과 풍미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작용한다.

와규는 일본의 특정 지역에서 사육되며
사육 환경의 세부 조건까지 철저히 관리된다.

예를 들어, 고베 와규는 히메지 지역의
깨끗한 물과 공기, 특정한 사료 조건을 통해
독특한 풍미를 완성한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각국의 문화와 전통에 따라 발전된
고유의 육류 생산 방식에서 기인한 것이다.


와규 사진

일본 와규는 왜 국내 수입이 안될까?

 

  1. 광우병 발생과 수입 금지 조치: 2001년 일본에서 광우병이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 정부는 일본산 쇠고기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이는 일본산 쇠고기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우려에서 비롯된 조치로, 현재까지도 해당 금지 조치는 유지되고 있다. 광우병 이슈는 쇠고기의 수출입 규제에서 핵심적인 문제로 작용하며, 한국뿐 아니라 여러 국가가 일본산 쇠고기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2. 일본의 와규 수출 정책: 일본 정부는 와규를 자국 내 고급 소비재로 자리 잡도록 정책적으로 육성했으며, 수출 물량을 제한하고 있다. 와규는 일본 내에서도 수요가 매우 높아 수출보다는 내수 시장 공급이 우선시된다. 또한, 일본은 와규의 품질과 정통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자와 배아의 해외 수출까지 엄격히 규제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제한하고 있다.
  3. 경제적 요인과 시장 포화: 한국 시장에서는 이미 호주산 와규가 주요 공급원으로 자리 잡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호주산 와규는 일본 와규의 유전자를 바탕으로 사육된 품종으로, 품질 면에서 일본 와규와 유사하지만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따라서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일본산 와규 대신 호주산 와규가 대안으로 선택되고 있다. 또한, 일본산 와규는 수입될 경우 고가로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대중적인 소비재로 자리 잡기 어렵다.
  4. 소비자 신뢰와 국내산 경쟁력: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한우에 대한 신뢰가 매우 높아, 고급 쇠고기 시장에서 한우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일본 와규가 수입된다 해도 높은 가격과 국내산 한우와의 경쟁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쉽지 않다. 더불어, 일본산 식품에 대한 일부 소비자의 거부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무역 협상과 규제의 한계: 한일 간 무역 협상에서도 일본산 쇠고기 수입은 민감한 주제로 다뤄지며, 위생 기준과 검역 절차에서 까다로운 요구 조건들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국 정부는 국내 축산업 보호와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일본산 와규 수입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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